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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미술교육

[스크랩] 데미안 허스트 Damien Hirst

2009_1207 [우미갈 삼성동 스터디 ; avanㅡ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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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순수성

“무용한 것만이 아름답고 유용한 것은 모두 추악하다(Theophile Gautier, 1835).“

 

예술의 상업성

“예술이 가지는 순수가치 때문에 예술가들은 경제적 관념과는 무관하다는 사회적 통념에 상관없이 많은 작가들은 자신의 작업을 하나의 비지니스로 인식하고 있다. 물론 그들은 유명하지도, 설사 대중들에게 유명해지지 않을지라도 그들의 목적은 그러한 것과는 상관없다. 그들의 목적은 예술가로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성공은 물론 많은 양의 작업들과 미술이론가들의 평을 통해서이기도 하지만 시장이 원하는 것을 선보이고 유통을 통한 고객과의 감성교류에도 있다(Constance Smith, 1997, Art Marketing 101).”

; 루벤스, 피카소, 마르셀 뒤샹, 살바도르 달리, 앤디 워홀, 제프 쿤스, 데미안 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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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Ba ; young British artists ; 데미안 허스트, 마크 퀸, 채프만 형제, 트레이시 에민 ; 파격적, 실험적 주제 + 흡입력 있는 표현

> TV나 잡지 등 미디어를 통해 그들의 작품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대중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하며 미술의 대중화

"양복을 차려입고 비엔날레를 전전하며 항상 같은 인터뷰를 반복하는 기성작가들에 비교하면, 이 솔직하게 비천한 사춘기적 양식은, 비록 잠시뿐이라고 신선함을 준다" (Matthew Collings, 1997, Blimey; From Bohemia to Britpop; The London Artworld from Francis to Damien Hirst)

 

1988년 [Freeze]전 ; 런던 골드스미스 칼리지 시절 데미안 허스트가 그 중심, 수많은 창고전의 시발점!

골드스미스 ; 완성된 작품에 관한 평가보다 그 과정과 소재 등에 대한 다각적 질문 > 터너프라이즈 수상자 6명!!

그들의 작품에 대한 비평가의 설명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며, 자실들이 자기 작품의 개념을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이론적 무장이 되어있고, 오히려 그들의 작품을 공격하는 글에 대한 논평으로 관심을 모음

창고전 ; 전시공간의 변화 + 전시기획의 중요성

 

> 이 전시를 계기로 영국의 주요한 컬렉터이자 딜러인 찰스 사치(Charles Saatchi)는 데미언 허스트를 비롯한 이들 젊은 작가 군단의 작품을 사들이기 시작했고, 1992년 자신의 갤러리에서 '영 브리티시 아티스트 Young British Artists'라는 전시를 가지면서 yBa 열풍의 토대를 마련

> 그 후 1997년 로열 아카데미에서 열렸던 '센세이션 Sensation'전으로 yBa는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키며 영국 현대미술의 부흥

 

현대 영국 미술의 특징 (국제 무대의 주도적 역할)

1. 전반적인 작품의 성격이 한 지역이나 국가에 국한되기 보다는 국제적 성향

2. 매스미디어를 이용하고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작업

3. 대중문화에서 양산되는 재료를 사용

4. 개념미술을 시각적으로 읽기 가능하고 스팩터클한 형태로 나타내었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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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허스트 [Damien Hirst, 1965.6.7~]

; 전략적 전시기획과 상품적 기호성을 지니는 작품세계

; Mr. Death, 악마의 자식, 무서운 아이, 컬트 조각가, 잔혹한 현대작가, 현대 미술계의 비틀즈

 

“데미안이 좋든지 안 좋든지 이것은 설명해도 소용이 없다. 그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이미 인기 있는 신화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Glass N., 2000, Damien Hisrt; Artist or Brand?)

“데미안은 늙은 연금술사의 야망을 넘어섰다. 그들은 메탈을 금으로 변형시키려 애를 쓴다. 하지만 데미안은 가장 귀중한 물질들 즉, 백금과 다이아몬드를 더욱 금전적 가치가 있는 물질(블루칩 예술)로 변형시켰다.” (Gayford M., 2007, CONTEMPORARY ART: Damien Hirst's GBP50m skull is a refreshingly self-conscious example of the way that artist transform base materials into money)

 

과장되고 엽기적인 삶 ; 마케팅 요소

청소년기 반항어린 문제들, 심각한 약물과 알코올 문제들, 저널리스트들 앞에서 담배를 자신의 성기 끝에 밀어 넣는 예를 포함해서 거친 행동과 외향적 활동가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작품기호 분석

과학적 기술이나 원리에서 출발한 지적인 과정이 형식적 모티브+ 관찰을 통한 개인적 해석은 직관적 메시지와 함께 강한 흡입력

> 과학과 예술 사이에서 얻어지는 독특한 작품기호가 상업적 성공

미술관보다는 의학 박물관에 어울릴듯하며 과학이 예술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생각하게 함. 허스트의 의학적 소재로 표현된 저장된 동물들, 약병과 수술도구가 가득한 캐비닛 등으로 박물관에 있는 표본에 비하면 현대적이고 세련되었으며 길게 만든 작품의 제목에서 느껴지는 날카로운 재치가 존재

“허스트는 작품형식에 쇼크를 사용한다. 피, 썩은 고기, 파리들, 구더기들, 죽어가는 나비들, 톱으로 나뉜 소들, 그리고 다른 죽은 동물들로 작업했었다. 모든 초자연적인 것들을 그는 사용한다. 그의 작품은 꼼꼼하게 잘 만들어져 있다. 이것은 오점 하나 없었고 황홀감을 유도한다. 그의 구도들은 대칭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작품들은 그렇게 항상 배치되어 있다.” (Saltz J., 1995, More life; The work of Damien Hirst)

 

죽음이라는 일관성 있는 주제 ; “나는 죽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영원히 살고 싶다”

런던 빌딩지역을 비롯한 영안실에서 근무한 경험, 조 스트러머(크래시의 리드보컬)의 죽음(2002) “이것은 죽음을 느끼는 첫 순간이었다.” 삶과 죽음에 관한 그의 진지한 고민이 과학적인 방법에 의존하여 표현, 그는 자신의 작품을 위해 생물학, 해부학, 병리학 등에 관한 전문서적을 참고하여 작품을 제작

1989년 캐비넷에 약을 가득히 진열한 작품에 대해, “약은 인간을 오랫동안 치료해왔지만, 인간은 언젠가는 죽을 것이다. 약이 병을 이길 수 없으나, 이 작품은 약이 죽음을 붙잡아둘 수 있음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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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유명한 작품이 많은데, 대표작 3개만!

[Shark tank]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Spot painting] Lycergic Acid Diethylamide, LSD, 2000

 

 

[Diamond skull] For the Love of God,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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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미안 허스트 확장팩

레고 시리즈

 

For the Love of God

DIY Damien Hirst kit only £49.99

 

테이트 브리튼과 테이트 모던을 연결하는 보트의 땡땡이 무늬ㅡ 

출처 : 우리 미술관 갈까?
글쓴이 : 쥐죽은듯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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