分割構圖의 天才
金聖魯 畵伯의 藝術世界
放送人, 藝術評論家, 詩人 孫素雲
내가 金聖魯 畵伯의 作品 展示會를 잊지 않고 찾아보는 일은 韓國畵壇에서 그 아무도 模倣할 수 없는 그만의 독특한 繪畵世界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我没有忘记去看金圣鲁画家的作品展示会, 是因为我喜欢其所具有的韩国画坛上无人能够模仿的独一无二的绘画世界。
金聖魯畵伯의 그림에는 東洋的인 특히 韓國的인 藝術精神과 表現技法을 바탕으로 分割構圖라는 그만의 天才的이고 獨創的인 藝術世界를 構築하고있다.
金圣鲁画家的画, 以东方的尤其是韩国的艺术精神和表现技法为基础并结合他的分割构图,构筑了一个其独有的天才的独创的艺术世界。
畵 中 有 詩
그림 속에 詩의 造型的 言語가 살아 동시에 相生하고 있는 印象的인 分割構圖는 構成상으로 單純하면서도 大膽한 素材의 樣式이 부드러운 韓紙 위에 acrylic의 宣明하고 克明한 色相이 서로 相關關係 속에 秩序를 유지하면서 하나의 mythos(傳說)的인 aphorism(格言)을 完成하고 있다.
画中, 印象式的分割构图伴生着诗的造型语言,构成上即单纯又大胆的素材样式与柔软的韩纸上acrylic的鲜明实在的色相二者间相互秩序井然,完成了一个传说的格言。
그래서 나는 金聖魯 畵伯을 가리켜 韓國畵壇의 分割構圖의 天才 라고 부른다.
所以, 我称金圣鲁画家为韩国画坛分割构图的天才。
金聖魯 畵伯의 分割構圖에는 따로 무슨 標準形式이 있는 것은 아니고 그때그때 그림構想에 대한 靈感이 떠 오를 때 마다 그 分割領域이 하나의 平面 위에서 構成을 달리하고 있다.
金圣鲁画家的分割构图并没有什么特别的标准形式。每每在构想画面时依据灵感
其分割领域便在一个平面上变化着构成了。
그의 독특한 分割構圖는 上下左右 正東 正南 正西 正北 바른 座標로 때로는 비스듬히 正 座標를 離脫하기도 하고 4方 8方 16方으로 宇宙의 方位에서 自由奔放하게 設定되고 있다. 그러면서도 한 點 흩어짐이나 不安한 氣色을 보이지 않고 安定感을 有志하면서 보는 이들의 마음을 便安하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참 不可思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他的独特的分割构图按照上下左右 正东 正南 正西 正北 的正坐标,偶尔偏斜脱离正坐标以4方8方16方在宇宙的方位自由奔放地加以设定。即使如此,也并不显松散或不安的气色,在立志于安定感的同时给观者以安闲和愉悦之感。着实令人不可思议。
이러한 分割構圖에서 事物이나 印象들은 서로 얽혀 때로는 꺼꾸로, 뒤집히기도 하고, 옆으로 기웃대면서도 전연 不安感이 없이 秩序있게 安定感을 完成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의 獨創的인 繪畵技法이다. 이러한 技法은 아무나 하는 쉬운 作業이 아니란 것을 나는 理解하고 있어 더욱 놀라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这种分割构图中事物与印象相互交错,时而倒置,时而颠覆,时而向前倾斜却又秩序井然毫无不安之感的技法正是其所独有的独创的绘画技法。我知道这种技法的形成绝非易事, 也就更觉得诧异了。
平面性의 답답함에서 벗어나 自由로운 分割構成을 통해서 얼굴形象의 原始的 抒情性을 附與함은 金聖魯만의 感情表現이라고 생각한다.
我认为跳脱沉闷的平面通过自由的分割构成赋予面部形象以原始的抒情性正是金圣鲁独有的感情表现形式。
그의 그림에서 多樣한 몸짓表情은 조용한 切除와 抒情을 통해 人間群像의 內密한 삶의 이미지를 繪畵的인 motive 속에 作家精神을 表出하고 있다.
他的画中丰富多样的身体语言通过安静的切除和抒情在描绘人间群像内蕴的生活图景的过程中表现了作家的精神世界。
客觀的인 모습 보다는 客觀의 主體들이 서로 얽혀 하나로 形成되는 構造意識을 重要視하고 있는 金聖魯 畵伯의 그림은 人間의 敏感한 內的活力을 簡潔하면서도 深奧한 表現主義技法으로 그려 내고 있다고 하겠다.
我想说比起客观性的面貌,更重视客观的主体之间互相交错形成一体的构造意识的金圣鲁画家的画既简洁地表现了人的敏感的心理世界又描绘了深奥的表现主义技法。
自然과 傳統, 現實과 未來, 理想과 意志, 個體의 共存, 이러한 念願들이 우리들 心象으로 回歸하고 있다.
自然和传统,现实和未来, 理想和意志,个体和共存,这些理念重新回归到我们的心象。
그래서 그의 mythos的인 aphorism 속에는 그만의 節制된 造形言語랄 수 있는 山, 江, 島, 木, 鳥, 花, 塔, 寺刹 風景, 木魚, 나뭇잎 같은 自然과 共存하는 詩的感覺과 人間의 따뜻한 視線과 삶의 香氣가 진하게 베어 있다.
所以在他的虚构性的格言中浓郁地弥漫着其所独有的那些节制的造型语言--山、江、岛、木、鸟、花、塔、寺刹风景、木鱼、树叶一类的自然,并存的诗的感觉,人间的温暖的视线,生活的香气等。
그의 그림에는 絶望과 죽음, 葛藤의 斷絶, 哀痛하는 슬픔, 生命을 포기하는 厭世的인 nihilism 不安과 葛藤과 切望을 意味하는 不條理한 悲劇의 要素들이 一切 없는 것이 特徵이다.
他的画的特征是: 其中没有絶望和死亡、纠葛与断绝、哀痛的伤感、厌世弃生的 nihilism,以及意味着不安、纠葛和切望的不合条理的悲剧的要素。
恒常 溫和한 人間性의 表情과 눈을 감고 꿈길을 걷는듯한 安定된 表情의 모습들이 깨끗한 色彩와 分明한 線으로 分割構圖의 對稱的인 均衡 속에서 餘裕로운 아름다움을 維持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그림에는 全體的으로 作家의 宇宙觀이 그림과 바탕에 깔려 흐르고 있다.
恒定温和的人性的表情、闭着眼仿佛倘徉在梦境里的安定的表情,在明快的色彩和分明的线条构成的分割构图的对称的均衡之中,维持了一种悠闲的美。所以在他的画中作家的宇宙观无一遗漏地流注于他的画端。
그러면서 土俗的인 韓國人의 情緖가 느껴지는 솔직함 역시 金聖魯 畵伯이 가지고 있는 그만의 獨創性이다.
同时,传统的韩国人性格中的率直感也是金圣鲁画家所具有的独创性之一。
人間의 肯定的인 삶의 意志와 自然의 造化와 均衡 가운데서 濃密한 感性을 찾으려는 隱喩的인 修辭學이 靜態的으로 잘 描寫되어있는 그의 2008년도 新作品들은 삶에 대한 肯定的인 共感을 느낄 수 있는 特徵을 잘 보여주고 있다.
他在2008年的新作品中,力图在对人的肯定性的生存意志和自然的造化间的平衡之中,寻求一种浓密的感性的隐喻的修辞学,并以静态的方式加以描写,其中对生的肯定性共鸣的可感性这一特征清晰可见。
明快하고 깨끗한 線과 色調를 통해서 自然과 人間의 相關關係의 아름다움을 禮讚하고 讚美하려는 幸福함이 고스란히 나타나 있는 그의 善良한 그림에는 觀照的인 形,線, 色, 의 描寫 속에서 오직 生命感으로 一貫하는 人本主義的인 作家精神이 拘束感이 없이 自由로움의 平面 속에서 分割構圖의 整頓된 筆法으로 民衆神話를 超越하는 宗敎的인 意味로 까지 잘 描寫되고 있다.
画中通过明快的干净利落的线条和色彩,力图对自然和人的和谐之美加以讴歌和赞美的幸福感, 以及在尽情表现出的善意的画面中,在对观照的形、线、色的描写中,基于生命感而形成的一贯的人本主义作家精神,都无拘无束地在自由的平面之中,以分割构图的整顿的笔法,超越民众神话的宗教性意味的方式得到了充分的描绘。
끝으로 金聖魯 畵伯의 그림世界를 整理해 보면
最后来整理观照一下金圣鲁画家的图画世界的话,
그는 우리들 精神의 平面위에 分割構圖를 設定해 놓고 그 分割構圖의 個體的인 屬性에 存在하는 人間과 自然이 서로 貫流하는 삶에 대한 aphorism을 無所有 속에서 所有를 하고자 하는 作家精神을 그려내고 있다고 하겠다.
他在我们精神的平面之上设定了一个分割构图,描绘了在他的分割构图的个体性属性上存在的人与自然相互交流贯通的关于生活的格言以及无所有内追求所有的作家精神。
神秘로운 生命의 核이 별이 되는 이야기가 살아있는 그의 그림은 분명하게 畵中有詩가 아닐까?
像神秘的生命的核化为星辰的故事一样流传下来的他的画分明是畵中有诗的,不是吗?
傳統繪畵 樣式에 充實하면서도 不斷한 새로운 樣式과 實驗性으로 逸脫하려는 그의 치열한 작가정신은 執拗한 共存의 軌跡이다.
在充实传统绘画样式的同时,力求不断地尝试新样式,进行实验性逸脱的他的热情的作家精神是一条执拗的共存的轨迹。
韓國畵壇에서 그 아무도 追從이나 模倣을 할 수 없는 독특한 分割構圖 속에서 두 槪念과 意識을 貫流하면서 共存하는 意識의 調和로움을 담아 내는 新鮮한 藝術의 境地로 變換을 摸索하는 그만이 創造 할 수 있는 繪畵的 叡智를 提示하고 있다.
在韩国画坛, 他的无法追踪模仿的独特的分割构图中,有两个概念和意识贯流其中的同时,又在提示着一种摸索向具有共存意识的调和性的新鲜的艺术境地变换的独有其可以创造的绘画的睿智。
'전시회 > 08,09 중국 북경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우화랑 관장과 몽실님 (0) | 2008.07.07 |
---|---|
[스크랩] 세계가 중국미술 "사자" 열풍 (0) | 2008.06.23 |
김성로 작업메모 (0) | 2008.06.16 |
[스크랩] 중국 현대미술의 실체 (0) | 2008.06.15 |
2008 북경 초대전 안내 (0) | 2008.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