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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미술교육

[스크랩] 여러 가지 갈등 해소를 위한 교감의 역할

 

 여러 가지 갈등 해소를 위한 교감의 역할

 

  인간은 누구나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다. 또한 어느 조직에서든지 갈등은 있기 마련이지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방해가 되기도 하고 촉진제가 되기도 한다.

  가. 교장과 교감, 교감과 교감간의 갈등 해결 방안

    1) 사소한 일도 보고 (협의)

    2) 상호 권위를 세워주기

    3) 연령, 선후배관계에도 교장의 인격 존중 및 상호 칭찬하는 풍토 조성

    4) 상호 의견 차이가 있을 때 1 : 1로 조용히 의견 조율

    5) 출장, 외출 때 상호 신고

    6) 중요 인사 결정 내용 발표 시 창구를 교감으로 일원화


  나. 관리자와 교사간의 갈등 해결 방안

    1) 인간관 정립 및 지도 역량 증대

    2) 교사들의 학교 운영 참여 기회 확대

    3) 역할분담과 적절한 재량권(각자의 자율성 인정)

    4) 공정성, 공평성 유지

    5) 교사 개인의 문제(애경사, 질병, 가족관계 등)에도 관심 갖기

    6) 전문성 심화를 위한 연구하는 풍토 조성 및 봉사적 자세

    7) 교사의 작은 성취에도 축하와 격려하기   

    8) 재정 운영 등 학교 경영에 투명성 확보


  다. 교사와 학부모간의 갈등 및 해결 방안

    1) 교사와 학부모의 갈등

     가) 교육 목적에 대한 갈등 요인 : 학부모는 자녀의 성적만 과대평가하여 남의 아이보다 교과 면에서 잘하기를 기대하나, 교사는 태도, 능력 면을 함께 중시하며 바람직한 인간 육성을 기대할 때의 갈등

     나) 교육 내용에 대한 갈등 요인 :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몰이해, 교과 지식 및 학습 활동에 국한된 지식 위주 교육과 창의적인 사고와 올바른 행동을 요하는 교육을 할 때의 갈등

     다) 교육 방법에 대한 갈등 요인 : 학습 과제 제시, 학생 체벌, 교육적인 가정 방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견해차, 담임교사가 학생의 욕구를 덜 충족시켜 줄 때의 갈등

     라) 교사를 보는 시각에 대한 갈등 요인 : 담임교사가 학습 지도하는 것을 믿지 못하고, 학원에서 공부해야 한다는 그릇된 사고, 학부모의 욕구와 개성에 따라 교사의 교육 철학을 왜곡하거나 그릇되게 오도할 경우의 갈등


   2) 교사와 학생의 갈등으로 학부모가 교감을 방문했을 때

     가) 학부모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한다.(학부모의 입장에서 학부모의 걱정과 우려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무턱댄 동조는 아님 )

     나) 학부모의 까다로운 질문에도 성실히 대답할 수 있는 인내와 순발력이 필요하다. (학생이나 학부모의 불만사항을 학교장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같은 불만사항이 재발하지 않게 해야 한다.)


     다) 학부모가 교감을 만만한 상대로 보지 않게 하기 위하여

         (1) 기본 매너를 갖춘다.(정중하면서도 때로는 단호하게)

         (2)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어 컴플레인 상황을 줄인다.

         (3) 다양 해결 능력을 갖춘다.(법률 등 여러 방면의 지식 습득 필요)

         (4) 학부모가 전문성 있는 교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학생의 문제점, 또는 교사의 문제점을 교육과정과 교육이론과 연관지어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특히 교육학 이론이나 상담 이론 많이 활용)

     라) 전화 상담의 경우 더욱 정중하게 한다.(학부모가 격한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교감은 더욱 정중하게 들어주고, 어느 정도 감정이 누그러졌을 때 조목조목 반론을 제기)


출처 : 자운서원2005
글쓴이 : 김병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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