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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미술교육

[스크랩] 교감의 직무와 역할(사무관리)

 

교감의 직무와 역할(사무관리)

1. 교감의 위치


  교감은 학교에서 교장과 교사의 중간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교장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교장의 학교경영을 보좌하고, 구성원들 상호간의 의견을 종합하여 학교장과 협의하는 등 학교 내 모든 교육활동이 불편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좌 및 지원활동을 하는 위치에 있다.

  교감은 학교의 인사실무자로서 학교 내 구성원 모두가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여 직무수행에서의 최대의 만족을 얻게 하고 조직에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위치에 있으며, 회계 관련직으로는 지정되어 있지 않아 회계 관계공무원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이 부과될 수 없기 때문에 증빙서류에 결재를 하지 않지만 교특재무회계규칙 제25조에 의거 행정실장은 학교예산에 관해 사전에 교감과 합의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교육법에 교장을 보좌하고, 교무(校務)를 관리하며, 교장이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교장의 직무를 대행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보조자의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 교감의 직무


  교감의 직무내용은 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②항 규정에 의해 교무 관리와 학생교육이지만 교장의 직무인 교무통할, 소속직원 지도․감독, 학생교육 등과 직무내용이 같더라도 모든 책임은 학교장에게 있으므로 교장의 지도․감독 범주를 벗어나서 전적으로 교감재량에 의한 업무수행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일반적인 교감의 직무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교감의 직무내용 >

업무

세부업무명

내   용

교무

관리

1.복무 및

  회의

 1)근태관리, 출장관리, 관외출타관리 등

 2)일반퇴직, 명예퇴직, 정년퇴직, 휴직․복직

 3)당직관리, 학교일지 관리

 4)각종 회의(교무회의, 부장회의, 자문회의 등)

2.인사 및

 복지

 1)교원 근무평정, 경력․연수성적평정 등

 2)교원 전보 업무

 3)교원 표창 업무

 4)교원 정기승급 및 자격 재 획정

 4)시간강사, 기간제 교사 임용 및 관리

 5)담임배정 및 사무분장 조직 및 지도

 6)교원복지 업무 추진(교무실, 교과실, 휴게실 등)

3.연수 및

 장학

 1)각종 연수 신청 및 참가(일반연수, 자격연수)

 2)교내 연수 지도 및 관리

 3)교내 및 지구 자율장학

4.학교 계획

 1)학교교육계획 및 각부 운영계획 수립지도

 2)연구․시범학교 운영 계획 및 보고서 작성 지도

 3)각종 교․내외 행사 계획 및 지도(일일계획, 월중계획, 시업식, 입학식, 방학식, 졸업    식, 교외학습, 체험학습의 날 등)

5.사무관리

 1)각부 부장 업무 지도

 2)각종 공부 작성 및 관리 지도(생활기록부 :전산처리 보조부 포함), 건강기록부, 출석    부, 경영록, 평가기록부 등)

 3)각종 대장 및 관리 지도(졸업대장, 수상대장, 임명대장, 위촉대장 등)

 4)학교평가 업무 주관

6.학적관리

 1)전입․퇴학, 가제적, 학생통계 등

 2)신입생 입학, 조기 입학 등 

7.인력관리

 1)교무실․ 과학실 사무보조원 채용 및 관리

 2)특기․적성교육 강사 임용 및 관리 

교무관리

8.학부모

 단체 조직

 1)학부모 총회

 2)학부모 단체 조직 및 평생교육 지도

 3)학교운영위원회 조직

9.시설․재정

 1)교실 및 특별실 활용지도

 2)예산협의

 3)구매요구 검토

 4)각종 교구 활용 및 안전 점검

학생교육

10.학습지도

 1)교육과정 편성, 일과표 운영, 수업안 작성, 생활시정 등

 2)교수-학습지도, 열린교육 운영 등

 3)특별실 활용 및 관리

 4)평가 계획 및 결과처리, 가정통지 등

 5)학예행사 추진 및 대외행사 참여지도

11.생활지도

 1)기본계획 수립지도

 2)훈화지도(기본생활지도, 생활목표 실천 반성)

 3)생활본 활용 및 표창

 4)어린이회 활동지도

 5)양호․ 보건, 건강․위생

 6)청소년단체 지도

 7)급식실 운영

3. 교감의 역할

  교감의 역할을 명확하게 직무와 구별할 수는 없겠지만, 필요에 따라 교감의 법적인 임무인 교무 관리 임무와 학생교육 임무를 교감의 직무로 언급하였으므로 여기에서는 교장의 보좌 임무를 교감의 역할로 말씀드리고자 한다.

 그런데 교장의 임무에는 소속직원을 지도․감독하게 되어 있으므로,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는 역할로서 소속직원을 지도하고 감독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감은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교장을 대행하여야 한다.    


  가. 교장에 대한 보좌 역할

   초․중등교육법 제20조의 교직원의 임무 ②항에서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야 한다고 하였으므로 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①항 교장의 임무인 교무통할, 소속직원 지도․감독, 학생교육에 대하여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야 한다.

   1) 교무통할에 대한 보좌

    교감은 교무통할의 교장 임무를 보좌하기 위해 교무를 관리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교감의 교무 관리 업무는 교장의 교무통할의 임무를 보좌하는 것이며, 교감은 각 부의 각종 교육기획 업무와 교육활동을 지도하여야 하고, 교실, 특별실, 운동장, 교구설비 등 여러 가지 물적 시설관리에 대해서도 교장을 보좌하여야 한다.

   2) 소속직원 지도․감독의 보좌

    교감은 교장의 소속직원 지도․감독 임무를 보좌하기 위하여 소속직원의 복무(근태)를 지도하고 감독하여야 한다. 교감은 소속직원의 복무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복무감사 시 소속직원의 근태에 대한 점검에 협조해 주어야 하며 적발사항에 대하여는 책임을 진다.

    그리고 교감은 소속직원의 교육활동(학생지도)을 지도하고 감독해야 하며 교무분장의 수행도 지도하고 감독하여야 한다.

  나. 장학지도자의 역할

   장학은 ‘학교에서 교원들이 소정의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 주고, 북돋아 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장학의 종류로는 임상장학,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약식장학, 자체 연수 등이 있으나 교감이 담당하는 장학으로는 임상장학과 수업장학이 가장 중요하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수업장학은 교장과 교감 주도하에 교사의 전문적 발달을 위하여 임상장학, 수업연구 등이 있는데, 신규교사나 수업기술 향상의 필요성을 느끼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장학으로서, 장학의 기능은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며, 수업의 결과와 수업기술에 대한 교사의 평가, 의사소통을 통한 조정, 현장연구의 지원과 동기유발을 통해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을 잘 가르치도록 하는 역할로서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을 잘 가르치게 하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활동이다. 

   교감의 관리유형이 장학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교감은 개방적이고 합리적이며 교사들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허용적인 학교풍토를 조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장학의 종류와 개선점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  분

연 수 활 동  내 용

문 제 요 인

개  선  점

임상장학

•초임교사 대상

•문제를 지닌 교사 대상

•전문적 성장 촉진

① 장학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거부반

   응

② 관리․행정․환

   경 측면만의 강

   조

③ 교사의 개성 및

   특성에 따른 선

   택적 장학 미흡

④ 수업장학에 대한

   소양 부족

 

① 수업개선을 위한

   관심과 지원확대

   -연수시간 확보

   -재정적 지원

② 개별화․다양화

   된 선택적 장학

   실시

③ 건전한 교직풍토

   조성

 

 

 

동료장학

•소수 교사의 자생적 모임

•전문성 향상에 대한 공동

  노력

자기장학

•교사 자신의 전문성 향상

•경험 있는 교사 대상

•수업 녹화 및 분석활동

약식장학

•선택적 장학의 기피자

•전통적 장학 실시

•교수활동 관찰

   그리고 교사의 발달에 따른 전문성 신장을 위한 선택적 장학과 교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단계별

장학의 내용 및 방법

목표 지향점

초임교사

1) 건전한 교직관 확립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강화

2) 자기연찬을 위한 연수기회 제공 및 시범수업 참관

3) 성취동기의 조장을 위한 알맞은 역할 부여

4) 동료 선배 교사와의 친숙한 관계 형성 및 유지

▶건전한 교직관

  확립

성숙교사

1) 학교운영의 참여로 책무성 부여

2) 동학년연구회, 교과연구회 등 자율적 연수 참여

3) 수업기술 향상에 자발성 촉진

4) 대학원 진학 등 개인적 성장 의욕 촉진

▶자아실현의

  극대화

중견교사

1) 의사결정 과정의 참여와 핵심적 교육활동의 담당

2) 비지시적 장학에 의한 자기장학에 노력

3) 전공, 특기 등에 의한 숙련된 장학요원으로 활동

4) 승진 등 미래에 대한 긍정감 제공

▶자아성취에 대한

  긍정감

원로교사

1) 풍부한 경륜을 통한 교내 장학요원으로 활동

2) 학교경영의 참여로 학교풍토 개선의 책무성 강조

3) 승진, 건강, 노후설계에 대한 비젼 제공

▶교내장학요원으로

  지도적위치 확보

  다. 인간관계의 조정 역할

  법적으로 명시된 역할은 아니지만 교감의 역할 중 학교사회에서 인간관계의 조정역할은 학교의 교육력을 증대시키고, 교감 업무수행의 효율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교감은 교장과 교직원간, 교장과 학부모간의 중간자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시키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중간에서 조정하여야 한다. 교감도 관리자이지만 교직원의 뜻과 학부모들의 의사를 모아 교장에게 전달하고 협의하여 해결해 주어야 하며, 학교장의 경영방침을 교직원과 학부모들에게 거부감 없도록 전달하고 이해시키는데 적극적으로 보좌하여야 한다. 또한 교감은 중간 관리자의 입장에서 구성원 상호간의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지도력을 발휘하여 교직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민주적인 인간관계는 그리피스(Griffiths)가 제시한 ‘좋은 인간관계’로서 그는 좋은 인간관계의 요소로 상호존중과 존경,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해 주는 것을 들고 있다. 아울러 교직원의 성장을 위해 안내하고 의욕을 북돋우어 교직원이 발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라. 학교경영의 보좌와 조직의 운영

    1) 학교경영의 방향과 의미

   학교경영이란 학교를 하나의 경영단위로 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 하는 목표를 갖고 그것을 실현할 교육활동을 전반적 과정을 이르는 것으로

     가) 주어진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나) 이를 위한 합동적 조직체계를 구성하며

     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 조건을 마련하여

     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한 것을

     마) 이미 설정한 교육목표에 대비하여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2) 학교경영의 기본방향

      

구분

내         용

민주화

전 직원의 의견을 수렴· 반영항려 학교를 경영한다.

합리화

학교경영 체제를 합리적으로 조직· 관리한다.

지역화

지역의 실정과 지역 주민의 의사를 반영한다.

 3) 학교경영 계획 수립

   학교경영 계획은 교육 계획의 기저를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학교 조직을 설계하여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는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4) 학교경영의 조직

  가) 학교경영 조직의 원칙

    (1) 전 직원이 교육목표를 이해하고, 그 달성을 교육활동의 초점으로 삼는다.

    (2) 각 부, 각 계가 유기적인 연계성을 가지고 상호 협력해야 한다.

    (3) 전체 책임이 학교장에게 귀착됨을 전제로 책임분담을 명확히 해야 한다.

    (4) 업무의 양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전 교직원이 의욕적으로 협력하도록 한다.

    (5) 중간 관리층에게 권한을 위양하고, 보고에 대한 관리체제를 구축한다.

    (6) 교원의 자유조직을 활성화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나) 학교경영의 기본 조직

    (1) 교육지도 조직

     ❍ 학교 조직의 근간으로 교수 조직의 기능을 가짐.

     ❍ 교장→교감→보직교사→담임교사(교과 교사)로 이어지는 조직 형태로 교육과정 운영을 직접 담당함.

     ❍ 교수-학습 조직, 생활지도 조직, 연구· 연수 조직 등이 포함됨.

    (2) 교무분장 조직

     ❍ 교장→교감→보직교사→계원으로 이어지는 교육과정 운영을 간접적으로 지  원하는 기능을 가짐.

     ❍ 학교의 각종 사무를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직능 조직의 성격을 지님.

     ❍ 교무, 연구, 생활 등 학교별로 교육과정 운영 지원 중심으로 조직함.

    (3) 운영협의 조직

     ❍ 학교경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교직원의 전문적 참여를 요구하는 운영ㆍ협의 조직의 기능을 함.

     ❍ 교직원 전체의 협력 체제가 구축되어야 함.

     ❍ 교직원 회의, 보직교사 회의(부장회의), 기획위원회, 각종 운영위원회, 각종  협의회, 교직원 친목회 등이 포함됨.

    (4) 지역사회 관련 조직

     ❍ 교육활동에 필요한 보조 조직의 구실을 함.

     ❍ 학부모 조직, 지역사회 인사들로 이루어진 조직, 관련 단체 조직, 동창회   등이 포함됨.

 5) 교무분장 조직의 방침

   가) 교육방법 혁신을 위한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운영 중심으로 조직한다.

   나) 각 부ㆍ계의 담당 업무 중 다른 부ㆍ계와 관계가 있는 것을 항상 협조하여 이를 처리하여야 한다.

   다) 각 부ㆍ계는 담당 업무에 관하여 학년도 초에는 연간 운영 계획서를 작성하여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라) 교무 분장 중 소관이 분명치 아니한 사항은 교무부에서 이를 처리하거나 담당 부장 교사간의 협의에 의해 결정한다.


4. 교감의 직무와 범위

  초․중등교육법 제20조의 교직원의 임무 ②항에서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직무내용과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교감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업무나 직무권한을 확실히 정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교감 직무의 전문성이나 책임성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교장의 직무권한의 일부를 위임전결하게 하는 ‘학교위임전결규정’을 두어 시행하고 있다. 다음은 ‘학교위임전결규정’의 예시이다. 

  

학교 위임 전결규정(예시)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사무관리규정 제16조의 의하여 학교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를 합리적으로 배분함으로써 행정능률의 향상과 사무의 간소화를 도모하고, 사무의 내용에 따라 권한과 책임을 명백하게 하기 위하여 최종 결재권자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범위) 이 규정의 전결사항에 관하여 법령․조례 및 교육규칙에 따로 정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3조(전결사항) 소관 사무에 관한 결재를 다음의 ‘위임 전결 구분 표’에 의하여 전결한다. 다만 전결사항이라도 중요한 사항은 학교장과 협의한다.

   제4조(전결권자의 책임) 이 규정에 의하여 전결한 사항에 관하여 전결권자는 학교장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제5조(시행) 이 규정은 제정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담당부서

세부업무

전결권자

부장

교감

교장

교    감

1.퇴직(정년, 일반, 명예 등), 휴․복직

 

 

2.휴가(연가, 병가, 공가, 특휴, 출산 등)

 

 

3.출장(복명), 외출 조퇴, 지각(4시간초과, 4시간 미만) 등

 

4.초과․특근 명령, 당직 명령

 

 

5.학교일지

 

 

6.근무평정, 경력평정, 가산점평정, 교직원 상․벌

 

 

7.교직원 전직 및 전보

 

 

8.강사, 기간제교사 임용, 특기․적성교사 채용 등

 

○협

 

9.담임배정, 교무분장 조직

 

 

교무기획

1.입학식, 시업식, 방학식, 종업식, 졸업식 추진업무 

 

○협

 

2.학부모단체 조직 및 운영(평생교육)

 

○협

 

3.학급 및 전교임원 임명

 

 

4.행사계획 및 추진(일일, 월중)

 

 

5.분반계획 및 학급편성

 

 

5.각종 대장 (임명, 수상)

 

 

6.학적(전입․퇴, 가제적 등), 출석부

 

 

7.교외학습, 수련활동 등

 

 

8.생활기록부 처리업무

 

 

교육과정

1.체험학습(개인, 학교), 교환학습 계획․신청․보고

 

 

2.평가(수행, 각종 경시, 학교 등)계획, 결과 처리

 

○협

 

3.생활통지표 작성

 

 

4.학예행사 추진

 

 

5.학급경영록 작성

 

 

6.독서교육(도서실 운영)

 

 

7.기초학력․학습부진아 판별․지도

 

 

8.학교교육안내

 

 

 

9.교육과정운영계획(편성,일과표 등)

 

 

수업연구

1.교내자율장학 계획 및 추진(수업연구 교사 선정)

 

 

2.교과연구회(협동교수) 조직 및 지원

 

 

3.시범학교 운영

 

 

4.각종 연수(일반, 자격 등)추천

 

 

5.교내 연수 추진

 

○협

 

 

 

담당부서

세부업무

전결권자

부장

교감

교장

생활지도

1.전교어린이회 조직․운영

 

 

2.학교체벌규정제정, 폭력예방교육

 

 

3.경제교육(알뜰바자, 분실물센터 운영)

 

 

4.모범어린이 표창

 

 

5.원호활동(이웃돕기, 경로효친 관련행사 등)

 

 

6.생활지도(주번, 안전,불온문서 등)계획

 

 

교육정보

1.교구선정(자료) 구매

 

 

2.과학실, 컴퓨터실, 실과실 등 운영

 

 

3.과학연수․ 행사 추진 및 참가

 

 

4.시청각 및 교육기자재 정비 및 관리

 

 

5.방송실 운영 및 교육방송

 

 

특활운영

1.체육기구 관리 및 안전점검

 

 

2.체육행사(아동, 교사) 참가 및 연수 계획 추진

 

 

3.청소년단체 조직 및 운영

 

 

4.보건교육, 양호일지, 신체검사, 건강기록부 등

 

 

5.특기․적성교육 조직 및 운영

 

 

6.클럽활동 조직 및 운영

 

 

학년운영

1.수업시간 변경, 보결수업 배당

 

 

행정실

1.당직명령부

 

 

2.당직근무일지, 보안점검표

 

행정

 

3.수입결의서

 

행정

 

4.물품대장, 소모품대장, 등사일지

 

행정

 

5.급식 소모품대장, 위생, 우유점검일지

 

행정

 

6.시설유지․전기안전 점검 기록부

 

 

7.의료보험증 발급

 

행정

 

8.공무원증 발급, 서무실 발령대장

 

 

9.물품 구매요구서(구입, 시설설치)

 

 

10.부양가족, 취학자녀 신고서

 

행정

 

11.현금, 채권, 채무관리

 

 

12.봉급처리

 

 

13.기능직 복무관리

 

행정

 

출처 : 자운서원2005
글쓴이 : 김병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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